질환과 웰빙

여행 > 여행 체크리스트

  

여행 체크리스트

염증성 장질환이 있다면 여행의 준비사항이 많을 것입니다.
여행 계획 시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보험
대부분 여행자보험에서 여행 기간에 발생한 상해나 질병이 아닌 기존의 지병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 질환 보험의 해외 진료 보장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해외 진료가 보장된다면 여행 중 현지에서 발생한 발생한 진료기록 및 진료비 영수증을 챙겨 둡니다.
여행 시 치료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추가적인 약제가 필요한지 의료진과 상담하세요. 장기간 여행할 예정이라면 여분의 약제가 필요한지,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예방접종
여행 전에 예방접종이 필요한지 확인하세요.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염증성 장질환 치료가 영향을 주는 예방접종이 있으니 의료진과 상담하세요.1
서류
여행 서류와 함께 예방접종 증명서, 처방전, 의사의 소견서 등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약을 가지고 여행할 예정이라면 꼭 챙겨야 합니다. 여행지에서 항공사나 출입국 관리소가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세요.
주요 연락처
여행 중 필요하면 연락할 수 있도록 병원 연락처를 알아 두세요. 동행에게도 이 연락처를 알려 주는 게 좋습니다.
의료서비스
여행 시 상태가 나빠지거나 치료가 필요해질 경우를 대비해, 현지의 의료서비스를 상세히 알아 두세요.
숙소
숙소가 일인실인지, 개인욕실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교통수단
비행기나 기차에서 화장실 가까운 좌석을 예매하도록 합니다. 항공사에 특별 식단을 요청하거나 스스로 음식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공항에나 역에 도착한 후 이동 수단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단체여행이라면 사전에 여행사에 질병에 대해서 알리세요. 동행이 있다면 몸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해 두는 게 좋습니다.
비상용 키트 준비
화장지, 물티슈, 비닐봉지, 필요한 경우 여분의 속옷을 넣은 키트를 꾸려 휴대 가능 수하물에 넣어 두세요. 화장실이 급할 경우에 대비해 “I Can’t Wait” 처럼 현지어로 쓴 카드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세한 것은 여행 자료를 읽어보세요.
다른 이들의 경험 공유
온라인 모임이나 환우회에서 다른 환자들의 조언, 경험담을 읽어 보세요. 방문하려는 여행지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현지인의 팁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행과 염증성장질환(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 여행을 최대한 즐기는 방법을 읽어보세요.
X
1. 킨텔레스주 국내허가사항. 식약처온라인의약도서관 홈페이지 (http://drug.mfds.go.kr/html/bxsSearchDrugProduct.jsp?item_Seq=201503975) Accessed on June 29th,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