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과체중이라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합니다. 과체중일 경우 적당한 양의 음식 섭취와 체중 감량이 필요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균형 잡힌 식사, 의료진의 도움과 조언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서 과체중인 경우는 비교적 드물지만 체중 관리가 어렵다고 느낀다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일반적으로 과체중이 건강에 좋지 않고 특정 질병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3,4 이뿐 아니라 과체중이나 비만은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염증성질환의 경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1,2
 
과체중이나 비만은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1 염증성 질환의 관리에 방해가 됩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수술을 하는 비율이 늘어납니다. 2과체중인 환자에서는 수술이 더 어렵고 수술 후 회복도 힘들어집니다. 1,2
 
과체중이나 비만은 염증성 장질환의 특정 치료에 대한 반응과 치료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해결 방안
정상 체중을 달성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을 모니터링합니다
식사일지나 식단을 기록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음식의 종류와 칼로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섭취를 줄입니다
칼로리가 더 적은 음식이나 음료를 선택하여 전문가가 권장하는 수준의 칼로리를 섭취하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 좋은 음식 섭취
계란, 고기, 렌틸콩과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채소는 밀도가 높으면서 설탕, 지방, 정제 탄수화물 등 체중 증가를 촉진할 수 있는 성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운동량 늘리기
운동은 체중 감량을 위한 빠른 방법으로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도 운동을 통해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출, 피트니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오르는 등 사소한 변화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 적절한지, 관련 글을 참고하세요.
치료법에 대해 상담하세요.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중 일부는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 따라서 약물 치료로 체중에 변화가 있다고 느낀다면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요약
위와 같은 작은 변화가 건강 유지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의료진, 영양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나 운동법에 큰 변화를 줄 때에는 항상 의료진과 먼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X
1. Boutros M, Maron D. Inflammatory bowel disease in the obese patient. Clin Colon Rectal Surg. 2011;24:244-252. 2. Bryant RV, Trott MJ, Bartholomeusz FD, Andrews JM. Systematic review: body composition in adults with inflammatory bowel disease. Aliment Pharmacol Ther. 2013;38:213-225. 3. Suibhne TN, Raftery TC, McMahon O, Walsh C, O'Morain C, O'Sullivan M. High prevalence of overweight and obesity in adults with Crohn's disease: associations with disease and lifestyle factors. J Crohns Colitis. 2013;7:e241-248. 4. Gupta S, Richard L, Forsythe A. The humanistic and economic burden associated with increasing body mass index in the EU. Diabetes Metab Syndr Obes. 2015;8:32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