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를 편히 즐기지 못하고 두려운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우선 다른 방법으로 애정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데이트할 때 나누었던 애정 표현이나 즐거운 이벤트를 떠올려 보세요.
애정표현이나 성관계에 문제가 되는 통증, 불안, 본인 몸에 대한 부끄러움 등이 있다면, 의료진이나 전문 상담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애정표현 할 기분이 들지 않거나 성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우자나 연인에게 솔직하게 털어놓고 상대방의 문제가 아님을 이야기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성욕저하가 계속된다면 염증성 장질환 때문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는 게 좋습니다
수술로 인한 흉터나 배변주머니가 자꾸 의식된다면 이를 가려주는 특수 속옷도 있습니다.
애정 관계에 문제가 생긴다면 염증성 장질환 자체에서 원인을 찾기보다는 시야를 넓혀 일상의 다른 요인들이 기분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차분히 생각해 보세요.
분위기를 조성하고 마음을 편히 가져 보세요. 좋은 음악, 향초, 마사지 오일 등 여러 아이템을 활용해서 분위기를 돋우는 것도 좋습니다.
깊은 관계든 이제 시작하는 관계든 애정관계에서는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배우자 또는 연인에게 이야기하기에 관한 글을 참고하세요. 애정표현, 성관계에 대한 문제를 극복하면 오히려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한층 깊어지고, 결과적으로 더 가까운 관계로 발전하는 계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