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대처법
1 세기 그리스 철학자 에픽테토스(Epictetus)는 "외부 환경을 선택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그 환경에 대응하는 방식은 선택할 수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분노, 좌절, 불안,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 급성악화가 없고 활성기가 아닌 데도 심리적 고통을 겪기에 즐겁게 보내지 못하기도 합니다. 2
그러나 약물 치료와 식습관으로 증상을 개선하는 것처럼,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한 삶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은 행동과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낙천주의자가 아니라 해도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는 노력을 통해서 나아질 수 있습니다.
감정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전환하여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도록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긍정적인 태도 갖기에 관한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일어나지 않은 일을 생각하며 불안감에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생각은 작은 일을 실제보다 더 큰 문제로 받아들이고 최악의 결과를 생각하게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짜증을 내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어떤 요인으로 인한 것인지 생각하고 맞서는 게 좋습니다.
감정 일기 작성은 다양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과 행동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기분을 느낀 상황을 적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원인과 대응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조절할 수 없다면, 잠깐이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기에 관한 글에서도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정 조절에 문제가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1. Kemp K, Griffiths J, Lovell K. Understanding the health and social care needs of people living with IBD: a meta-synthesis of the evidence. World J Gastroenterol. 2012;18:6240-6249.
2. Becker HM, Grigat D, Ghosh S, et al. Living with inflammatory bowel disease: a Crohn’s and Colitis Canada survey. Can J Gastroenterol Hepatol. 2015;29:77-84.